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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김포에서 부천까지 연결될 예정이던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이 서울 여의도와 용산까지 연장된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D노선으로 통칭되는 이 노선은 ‘서울 강남 관통’을 요구하는 인천과 김포 주민들의 거센 항의로 건설 계획이 일부 변경됐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이런 내용을 담은 ‘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애초 경기도와 인천시는 김포 장기에서 강남을 거쳐 경기 하남까지 이어지는 GTX-D노선을 건의했다. 정부는 막대한 예산 투입 등을 이유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대신 GTX-D노선 일부 열차에 대해 부천종합운동장역을 지난 다음 GTX-B노선(인천 송도~경기 남양주 마석) 철로를 통해 용산역까지 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가 GTX-D노선 연장안을 내놨지만 지역주민의 반발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전망이다. 유정훈 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철도망 구축 계획이 여론에 따라 즉흥적으로 변경됐다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4차 국가 철도망 구축계획 확정
수도권 서부권역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신설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노선이 GTX-B노선(인천 송도~경기 남양주 마석)과의 연계를 통해 경기 김포에서 서울 용산을 잇는 것으로 정리됐다. 전체 노선이 당초 계획안(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21.1㎞)보다 17㎞가량 연장되는 것이다. 그러나 김포, 인천 주민이 요구한 ‘서울 강남 직결’이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아 파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정부는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과 공항철도 고속화 등을 통해 김포, 인천에서 서울 주요 도심으로 가는 시간을 대폭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김포에서 용산까지 28분이면 도달
국토교통부의 ‘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2021~2030년)’에 따르면 시속 180㎞까지 달릴 수 있는 GTX-D노선은 지난 4월 공개된 계획 초안대로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 간 21.1㎞ 구간에 2조2475억원을 투입해 복선 전철을 까는 것으로 확정됐다. 당초 경기도와 인천시는 서울 강남을 거쳐 경기 하남까지 이어지는 노선을 건의했지만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우제 국토부 철도정책과장은 “지방자치단체(인천시)가 건의한 노선은 사업비가 10조원 가까이 들어 재정 여건상 어렵고 기존 노선과 겹치는 부분도 많아 원안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그 대신 GTX-D 일부 열차를 종착역인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B 철로를 이용해 서울 여의도역과 용산역까지 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김포와 인천 검단 등에서 GTX-D노선을 타고 환승 없이 신도림역과 여의도역, 용산역 등 서울 도심까지 갈 수 있게 된다. GTX-B노선은 2023년 착공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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